KBS1 기업성장의 답을 찾다 2022 중견만리 5회 2022년 11월 27일 방송 촬영지 위치 어디 촬영장소 ...
KBS1 2022.10.23. ~ 7부작 (일) 오후 13:20
MC 이태곤
중력이산(衆力移山) 사람이 힘이다
참신한 기술력으로 세계로 도약하는 중견기업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KBS 특집 7부작 2022 중견만리 - 기업 성장의 답을 찾다>.
그 다섯 번째 이야기의 주제는 ‘사람의 힘’입니다.
중소기업인들이 뽑은 올해의 사자성어 `중력이산(衆力移山)`처럼 많은 사람이 힘을 합하면 산도 옮길 수 있다는 믿음을 실천하는 두 기업이 있습니다.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업계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고 있는 중견기업들을 만나보았습니다.
대한민국의 대표 랜드마크, 한강, 올림픽대교, 청계천, 경부고속도로, 인천국제공항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1963년에 창립한 대한민국 건설엔지니어링의 살아있는 역사 ‘한국종합기술’이 기획하고 설계한 장소들이라는 것입니다.
60여 년간 대한민국 국토개발 현장을 책임졌던 한국종합기술은 특히, 최근 인천국제공항 4단계 건설사업(제4활주로 건설과 제2여객터미널 확장을 골자로 하는)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선보이며 저력을 전 세계에 알렸습니다.
국내 최초로 공항 활주로에 고속탈출 유도로 4개를 설치했습니다.
고속탈출유도로는 활주로에 착륙한 항공기가 다른 항공기가 이·착륙할 수 있도록 신속히 활주로에서 벗어나는 통로입니다.
또한 비행기의 안전한 이착륙을 위해 특허받은 활주로 포장 신기술을 적용해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한국종합기술’의 원천은 바로 ‘인재의 힘’에서 나옵니다.
교통인프라, 환경, 국토개발 등 총 8개의 분야별 전문 인력을 구성해 경쟁력을 확보했고 또한 지난해 업계 최초로 ‘대학생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열며 차세대 젊은 인재 개발 육성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두 번째 기업은, 화물 운반대로부터 물류의 혁신적인 새바람을 일으킨 ‘로지스올’입니다.
물류 현장의 필수품 ‘파렛트’는 물류 현장에서 여러 박스를 한 번에 올려서 지게차로 나르는데 사용되는 깔판입니다.
로지스올은 1985년에 국내 최초 ‘파렛트 풀링 시스템’이라는 개념을 처음 도입했습니다.
기업에서 파렛트가 필요할 때, 필요한 수량만큼 빌려주고 회수하고 다시 필요에 따라서 다른 기업에 재배치하는 다회용 임대방식 시스템입니다.
특히, 추적 장치에 IoT기술을 접목해 이동경로를 추적하여 흩어진 파렛트를 회수 관리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회수가 어려워 환경오염 문제를 일으켰던 일회용 파렛트의 문제를 단번에 해결하였습니다.
이 기술력을 통해 로지스올은 아무도 도전한 적 없던 글로벌 물류의 변화와 혁신의 바람을 일으켰습니다.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미래를 개척하는 사람의 힘을 담은 두 중견기업의 이야기, KBS 특집 7부작 <2022 중견만리 기업 성장의 답을 찾다> 5편 사람人 편은 11월 27일 일요일 오후 1시 20분에 KBS 1TV를 통해 만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