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21일 화요일

시사기획 창 내 건강을 부탁해 건강기능식품 부당 광고 A사 초록입홍합 B사 시서스 노화방지 다이어트 보조제 부작용 시사기획 창 410회 3월 21일


시사기획 창 내 건강을 부탁해 건강기능식품 부당 광고 A사 초록입홍합 B사 시서스 노화방지 다이어트 보조제 부작용 시사기획 창 410회 3월 21일

KBS1 시사기획 창 410회 2023년 3월 21일 방송 시간

부모님 사드리고, 나 먹고, 아이도 챙겨주는 건강기능식품!
2021년 기준, 10가구 중 8가구가 한 해 평균 35만 원어치를 샀다고 합니다. (2021년 기준)
다이어트 보조제, 노화 방지, 관절 보호…유튜브에는 추천 제품이 넘치고 인스타그램의 실감
나는 체험담은 ‘구매하기’를 클릭하라고 유혹합니다. 
TV 건강정보프로그램에선 의사, 약사, 한의사 등 전문가들이 나와 친절하게 ‘과학적 근거’를 설명합니다.

광고 400개 중 절반 이상 ‘부당 광고’
<시사기획 창>은 소비자단체인 ‘소비자시민모임’과 함께 네이버, 카카오, 인스타그램, 유튜브, 쿠팡 등 5개 플랫폼에서 판매 중인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기능성 광고) 온라인 광고 400건을 모니터링했습니다. 
그 결과 모호한 표현으로 과장이긴 하지만 정확히 부당 광고라고 할 수 없는 것들을 제외하고서도 무려 233건의 부당 광고가 드러났습니다.
약인 것처럼 광고하거나 원료나 제품의 기능을 과장, 허위 사실을 쓴 경우, 효과를 과장한 체험 후기가 많았습니다. 
관절 보호 기능이 있다고 알려져 인기를 얻은 A사의 ‘초록입홍합’ 제품은 관절염 치료, 천식 심혈관 질환 예방, 염증 완화 등 의약품 수준의 치료 효과를 광고했습니다.
SNS 인플루언서가 동원된 B사의 ‘시서스’ 제품, 체지방을 감소시켜 주는 건 물론이고 먹으면 당뇨 예방, 뼈 건강, 통증과 염증 완화 등의 효능이 있다고 버젓이 말하고 있었습니다.

논문과 실험, 믿을 수 있을까요?
광고에는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기 위해 논문이 제시됩니다. 
과연 ‘최신 연구 결과’라고 내세운 이 논문의 내용은 어디까지 믿을 수 있을까요? 
취재진은 광고에 사용된 여러 논문을 검증 했습니다. 
유리한 부분만 발췌했거나 출처를 제대로 밝히지 않은 것들, 25년 전 논문을 최신 연구 결과라고 주장한 것들이 확인됐습니다.
또 하나, 우리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각종 실험도 등장하빈다. 
빵이나 기름 덩어리가 녹아내리고, 치킨 위로 기름이 분리돼 둥둥 뜨기도 합니다. ‘와’ 감탄하며 ...

#건강기능식품광고제품 노화방지 다이어트보조제 추천 소비자쇼핑 의약품 부작용 체험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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