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22일 일요일

스타다큐 마이웨이 김형석 집 103세 철학자 건강 유지 비법 지인 윤동주 안창호 김수환 에피소드 아들 딸 사는 곳 동네 어디 마이웨이 328회 출연진 1월 22일


스타다큐 마이웨이 김형석 집 103세 철학자 건강 유지 비법 지인 윤동주 안창호 김수환 에피소드 아들 딸 사는 곳 동네 어디 마이웨이 328회 출연진 1월 22일

TV조선 스타다큐 마이웨이 328회 2023년 1월 22일 방송 시간 출연진 나이 인스타 프로필 옷 원피스 모자 선글라스 신발 시계 사는 곳 동네 아파트 집 어디 맛집 식당 카페 촬영지 촬영장소

행복을 전하는 철학자 김형석

국내 최고령 철학가 수필가 교수

김형석 나이 103세 1920년생 (평안북도 운산군 출생) 연세대학교 철학과 명예교수 (경력 시카고 대학교 및 하버드 대학교 연구 교환 교수, 오스틴 대학교 출강) 학력 조치대학교 철학과 (평양 숭실중학교, 평양제3공립중학교)

김형석 둘째 아들 76세 김성진 명예 교수 셋째 딸 74세 김성예 넷째 아들 72세 김성우 명예 교수

김형석 집 2층 주택 을왕리 바닷가 카페 집필실

103세 철학자 김형석에게 듣는 ‘가족’의 의미

설날 특집 철학자인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가 그의 인생과 가족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올해 103세가 된 김 교수는 윤동주 시인의 중학교 동창입니다.

도산 안창호 선생의 설교를 들으며 성장한 한국 현대사의 ‘산증인’인데요.

일본에서 대학을 다닐 당시, 2년 후배로 입학한 고(故) 김수환 추기경과의 인연도 깊습니다.

김 교수는 이날 방송에서 옛 인연들과의 추억을 회상합니다.

현역으로 왕성하게 활동 중인 김 교수의 일상이 이날 공개됩니다.

그는 작년 출간한 ‘100세 철학자의 행복론’을 비롯해 지금까지 약 100권의 책을 냈습니다.

그의 일상을 관찰해보면 100세가 넘은 나이에도 건강을 유지하는 비법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른 아침 일어난 그는 지팡이 없이 식탁으로 걸어갑니다.

아침 메뉴는 우유, 호박죽, 반숙란, 감자, 브로콜리 등 각종 야채인데요.

그는 “40년째 한결같은 아침 식단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건강 비결”이라고 말합니다.

김 교수에게 오랜 시간이 흘러도 잊히지 않는 것은 ‘가족’입니다.

그의 고향은 평안남도 대동. 휴전선을 넘으며 생사를 오가던 순간보다도, 월남하며 아버지와 이별한 경험이 가슴에 응어리로 남았습니다.

아내와는 20년 전 사별했습니다.

그의 아내는 회갑쯤 뇌졸중으로 쓰러졌고, 약 23년 동안 투병 끝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한편, 그는 슬하에 6남매를 뒀습니다.

이날 방송에서는 새해를 맞아 온 가족이 모여, 추억과 덕담을 나누는 모습이 공개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