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8일 일요일

김준형 쌤과함께 2023 지정학의 시대 해양 세력 대륙 세력 한반도는 어디로 동북아시아 정세 분석 북핵 문제 해법 하이브리드 외교 쌤과함께 116회 출연진 1월 8일


김준형 쌤과함께 2023 지정학의 시대 해양 세력 대륙 세력 한반도는 어디로 동북아시아 정세 분석 북핵 문제 해법 하이브리드 외교 쌤과함께 116회 출연진 1월 8일 

KBS1 이슈 Pick 쌤과 함께 116회 2023년 1월 8일 방송 시간 출연진 나이 학력 프로필
진행 : 이승현 
출연 홍석천 유민상 슈카 개그우먼 이수지, 오마이걸 유빈
강의자 : 김준형 한동대 교수

‘2023 지정학의 시대 2부작’, 1편 해양 세력 vs 대륙 세력, 한반도는 어디로?
미·중 갈등이 한반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 ‘
세계화의 시대’에서 다시 ‘지정학의 시대’로 회귀
 
계속되는 북한의 핵 도발로 초긴장 상태
‘지정학의 시대’, 한반도는 어디로 가는 결과요?
새해 벽두에도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북한의 핵 위협 때문에 한반도가 초긴장 상태입니다다. 
오는 1월 8일 방송되는 <이슈 PICK 쌤과 함께>는 한동대 국제지역학과 김준형 교수를 ‘쌤’으로 초대해, 미국-일본의 해양 세력과 북한-중국의 대륙 세력의 대결 구도로 2023년 동북아시아와 한반도 정세를 집중 전망합니다.
국제정치학자 김준형 교수는 미·중 패권 경쟁이 격렬하게 펼쳐지는 동북아시아 4개의 발화점을 소개하며 강연을 시작했습니다. 
센카쿠 열도를 두고 중국과 일본이 갈등 중인 동중국해, 중국이 인공섬을 건설해 군사기지로 만든 남중국해, 중국과 미국이 첨예하게 부딪히는 타이완, 그리고 핵 도발이 이어지는 한반도까지. 
김 교수는 “동북아시아가 미국과 중국의 경제 안보 전략이 충돌하는 최전선”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마이걸 유빈이 “네 지점 중 가장 위험한 곳이 어디인가?”라고 묻자, 김 교수는 타이완을 먼저 꼽았고, “한반도는 미·중이 실제로 충돌하진 않으면서 갈등을 전가하기 좋은 곳”이라고 답해, 한반도 평화를 우려했습니다.
그렇다면 왜 미·중 갈등이 한반도에 전가되는 것일까요? 
김 교수는 한반도를 둘러싼 지정학적 관점으로 접근했습니다. 
그동안 별개의 문제로 여겨졌던 경제 이슈와 안보 이슈가 최근 미·중 패권 경쟁으로 인해 하나로 합쳐졌고, 그 결과 ‘세계화의 시대’에서 다시 ‘지정학의 시대’로 회귀했다는 것입니다. 
김 교수는 미국과 중국의 경제 안보 전략이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시아에서 부딪힌다고 설명했습니다. 
미국은 일본과 긴밀한 협조를 바탕으로 안보 협의체 쿼드(Quad)와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Indo-Pacific Economic Framework)를 활용해 대륙을 포위하며 중국의 확장을 견제하고 있고, 이에 대응해 중국은 미국 중심의 포위망을 돌파하기 위해 동북아시아에서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고 있다고 김 교수는 전했습니다. 
특히 “남북 관계가 지금처럼 냉각기일 때, 중국을 뒷배 삼은 북한의 핵 위협이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며 최근 북핵 문제를 진단하며, 미국-일본 중심의 해양 세력과 중국-북한의 대륙 세력의 갈등이 한반도에 그대로 투영된다고 분석했습니다.
다시 도래한 지정학의 시대. 
미·중 패권 경쟁뿐만 아니라 북한의 핵 위협 사이에서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김 교수는 미국과 중국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보다는 동맹과 다자 질서가 공존하는 ‘하이브리드’ 외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외교에선 무엇보다 실리가 우선이기 때문인데요. 
즉, 한미동맹을 기본으로 하되 미국과 중국이 동시에 필요로 하는 BBC(Bio바이오, Battery배터리, Chip반도체)를 지렛대 삼아 국익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아가 우리와 경제 안보 측면에서 비슷한 상황에 처한 60여 개국과 연대하면 공동으로 대응책을 모색할 수 있다고 김 교수는 구체적인 전략을 제안했습니다. 
일촉즉발 북한의 핵 위협에 대해서 김 교수는 아일랜드 역사에서 통찰을 얻을 수 있다며, “신뢰를 바탕으로 현명하게 대처해 한반도 평화가 정착하길 기대한다”는 말로 강연을 마무리했습니다.
김준형 교수가 전하는 명쾌한 동북아시아 정세 분석부터 북핵 문제 해법까지! <이슈 PICK 쌤과 함께> 2023 지정학의 시대 2부작 ‘1편 해양 세력 VS 대륙 세력, 한반도는 어디로?’는 1월 8일(일) 오후 7시 10분 KBS 1TV로 방송됩니다. 
방송 후에는 KBS홈페이지와 myK, wavve, 유튜브KBS지식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