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16일 월요일

명의 실명 질환 주의보 당신의 눈 건강은 망막질환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 자가 진단 테스트 전조 증상 예방법 명의 문상웅 병원 어디 안과 명의 801회 1월 20일


명의 실명 질환 주의보 당신의 눈 건강은 망막질환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 자가 진단 테스트 전조 증상 예방법 명의 문상웅 병원 어디 안과 명의 801회 1월 20일

EBS 명의 801회 2023년 1월 20일 방송 시간 질환 원인 증상 진단 방법 예방법 치료법 수술 치료 병원 어디 출연진 나이 프로필

실명 질환 주의보 당신의 눈 건강은

자가 진단 테스트

실명질환 전조 증상 예방법

<망막질환>

문상웅 교수

강동경희대 안과 전문의 의사

젊다고 안심 못하는 황반변성, 원인과 예방법은?

재발 잦은 황반변성, 치료는 어떻게?

당뇨망막병증, 실명을 막을 치료법은?

무심코 넘긴 눈의 이상이 사실은 실명 전조 증상?

대한민국은 지금 실명 질환 주의보!

명의가 알려주는 눈 건강을 지키는 법은?

대한민국 실명 원인 1위를 차지하는 당뇨망막병증.

당뇨망막병증은 우리 눈이 사물을 볼 수 있게 하는 망막에 생기는 미세혈관 합병증으로 당뇨 합병증 중 가장 무서운 질환 중 하나다.

당뇨병을 15년 이상 앓고 있는 환자 3명 중 2명이 이 병을 앓고 있지만 그 심각성에 대해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

70대 이상 노인 3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황반변성은 노인 실명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최근 증가세가 뚜렷하다.

서구화된 식습관이나 자외선, 흡연 등과 같은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인간이 피할 수 없는 ‘노화’다.

문제는 고령화 속도가 빨라지고, 당뇨 인구가 급증하면서 점점 더 많은 환자들이 시력 상실을 걱정해야 할 만큼 실명 질환 주의보가 내려진 상황!

과연 실명을 알리는 위험신호는 무엇일까?

EBS <명의> 801회 ‘실명 질환 주의보! 당신의 눈 건강은?’ 편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증상을 가볍게 생각하고 넘어가는 실명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눈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명의의 답변을 통해 알아본다.

당뇨가 실명까지 부른다?

당뇨를 10년 정도 앓았던 한 50대 남성은 갑자기 저혈당으로 쓰러진 뒤, 실명할 수 있다는 충격적인 진단을 받았다. 10살 때 당뇨병 진단을 받은 20대 초반 여성은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당뇨합병증이 생겨 두 눈의 시력을 잃을 뻔한 위기에 처했다. 두 환자 모두 당뇨 유병 기간이 십 년 이상이고 혈당 조절이 되지 않자, 눈에 생기는 당뇨 합병증인 당뇨망막병증이 발생한 것이다. 그렇다면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는 당뇨망막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또 실명의 위험에서 당뇨망막병증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명의와 함께 알아본다.

50대 이상 ‘황반변성’ 주의보!

황반변성은 눈의 안쪽 망막의 중심부에 중심 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에 변성이 생기는 병으로, 시력이 떨어지고 심할 경우 실명까지 이를 수 있다. 한 50대 남성은 어느 날 갑자기 시야가 흐려지면서 컴퓨터 작업을 할 수 없어 병원을 찾았다가 황반변성이라는 충격적인 진단을 받았다. 최근 50대 이상 황반변성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심지어 70대 이상에서는 3명 중 1명 꼴로 황반변성을 앓고 있을 정도! 지금껏 건강을 걱정해본 일이 없었던 한 70대 여성은 석 달 전, 직선이 휘어져 보이기 시작했다. 황반변성 진단을 받고 치료 중인 이 환자는 다시 시력을 회복 중이다. 그렇다면 황반변성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또 불가피하게 황반변성이 진행했을 때, 실명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고령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주의보가 내려진 황반변성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본다.

실명 질환으로부터 우리 눈을 지키는 예방법

당뇨망막병증과 황반변성과 같은 실명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문상웅 교수는 두 실명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간단한 검진 방법과 자가 진단 테스트가 있다고 하는데. 과연 명의가 강조하는 실명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또 많은 사람들이 눈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들을 챙겨 먹는데, 과연 실제로 효과가 있는 식품들은 어떤 식품들이고 어떻게 섭취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을까? 마지막으로 무엇보다 중요한 생활 습관이 있다고 한다. 외출할 때 착용하는 ‘이것’만 끼더라도 황반을 보호할 수 있다는데. 명의와 함께 실명의 위험으로부터 소중한 눈을 지키는 가장 정확한 정보를 알아본다.

EBS 명의 <실명 질환 주의보! - 당신의 눈 건강은?>에서는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실명 질환의 전조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실명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지 안과 명의 문상웅 교수에게 들어보기로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