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역사저널 그날 386회 2022년 11월 20일 방송 시간 출연자 나이 인스타 출연진 프로필
진행 : 최원정
출연자 : 이시원, 허준, 최태성, 허진모, 다니엘, 박상영, 박태균, 박금수 (무기 및 전략 전술 전문가)
이시원 나이 34세 학력 서울대학교 (인류학 / 석사) 인스타그램 @seethewon/
카타르 월드컵 기획② 대한민국, 월드컵 꿈의 16강 도전기
대한민국 월드컵 역사! 2002년 한일 월드컵이 있기까지
4강 신화로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2002년 한일 월드컵!
하지만 그 이전의 월드컵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1954년 스위스 월드컵에서 대한민국은 최초로 월드컵 본선에 진출합니다.
그런데 두 번째 본선 진출은 무려 32년 뒤인 1986년 멕시코 월드컵이었는데요...
그사이 있었던 웃지 못할 해프닝이 있었다고 합니다?!
32년간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지 못했던 이유와 극적으로 1986년 멕시코 월드컵에 출전하게 된 과정을 알아봅니다.
한일 월드컵, 공동 개최 비하인드
2002년, 대한민국과 일본은 공동으로 월드컵을 개최합니다.
한국은 1990년 월드컵 유치 의사를 FIFA(국제축구연맹)에 밝히고 1994년에 본격적으로 유치경쟁에 뛰어듭니다.
한편 일본은 그보다 앞선 1989년에 이미 월드컵 개최를 공표하고 준비 중이었습니다.
분위기는 일본의 개최로 기울었던 상황이었는데요, 어떻게 한일 공동 개최가 가능했던 것일까요?
그 과정엔 복잡한 국제관계가 얽혀있었습니다.
한국이냐 일본이냐를 두고 남미에서 일종의 자존심 싸움이 벌어졌습니다.
첨예하게 개최 경쟁을 하는 가운데 결정적 사건이 있었으니 이름하야 도하의 기적이었습니다!
대한민국 축구사를 빛낸 인물 1위?
대한민국 축구를 빛낸 100명... 아니 100명도 넘는 수많은 인물들!
대한민국 축구가 이 자리에 있기까지 정말 많은 인물들의 노력이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구자철 선수 피셜! 한국 축구 현대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은 누구? 역사저널 그날 판 이상형 월드컵이 시작됩니다.
4강 신화를 이끈 감독, 히딩크!
대한민국 4강 신화하면 빼놓고 말할 수 없는 인물, 히딩크!
2002년, 월드컵이 끝난 뒤에도 ‘히딩크 신드롬’이 생길 만큼 히딩크의 인기는 대단했습니다.
하지만 선임 초기 히딩크는 월드컵 직전 평가전에서 한 점도 내지 못하고 크게 패하기만 했습니다.
일명 오대빵 감독! 당시 일본 역시 외국인 감독 트루시에를 기용했는데요, 2001년 컨페더레이션스컵에서 준우승까지 하며 한국과는 반대로 승승장구 했습니다.
우려와 비판을 한 몸에 받아야 했던 히딩크는 과연 어떻게 월드컵 영웅이 됐을까요?
한일 월드컵이 바꿔놓은 대한민국
2002년 한일 월드컵은 승패를 떠나, 대한민국을 변화시킨 중요한 사건이었습니다.
특히 신성시했던 태극기는 다양한 패션 아이템의 소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온 국민이 입었던 붉은색 티셔츠는 근현대사에서 비롯된 ‘레드 콤플렉스’를 벗어나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여전히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축구. 과연 한일 월드컵은 대한민국에게 무엇을 남겼을까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