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밥상 홍성 상담 마을 식당 두부 전골 맛집 쩜장 민물새우무지짐이 레시피 오서산 한국인의밥상 601회 우리 마을엔 별난 밥집이 있다 3월 23일
KBS1 한국인의밥상 601회 우리 마을엔 별난 밥집이 있다 2023년 3월 23일 방송 시간 정보 촬영지 위치 어디 촬영장소 요리 레시피 파는 곳 위치 어디 밀키트 택배 가격 주문 방법 문의 식당 맛집
최불암 본명 최영한 나이 82세
충청남도 홍성군
오서산 상담마을 부녀회 식당
상호 : 오서산 억새풀 식당
대표메뉴 : 직접 만드는 두부, 들깨칼국수, 두부전골
주소 : 충청남도 홍성군 광천읍 오서길 351번길 16 오서산산촌마을센터
전화 : 0507.1317.7644
엄니 손맛 가득한 산촌으로! 충청남도 홍성군
서해안에 근접한 산 가운데 가장 높다는 오서산.
그 산자락 아래로 고즈넉한 산촌, 상담마을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른 아침부터 상담 마을 할머니들이 속속들이 모여드는 곳은 마을 회관이 아닌 주방이라는데요.
바로 마을 식당의 장사 준비를 위해서입니다.
노인 일자리 마련을 위해 시작된 마을 식당은 할머니들의 손길 끝에서 8년째 이어져 온 곳입니다.
아침이면 장사 밑천인 두부 만드는 냄새가 온 마을에 퍼진다는데요.
점심시간에만 운영하는 하루 네 시간짜리 식당의 영업시간을 놓칠세라 밀려드는 손님들인데요!
대부분은 인근 마을의 주민들입니다.
근방에 딱 하나 있는 마을 식당이 주민들에게는 새참 먹기 좋은 쉼터이자 찾아온 손님을 대접하는 사랑방이라고 합니다.
마을 주민들이 직접 키운 채소를 잔뜩 얹어 바글바글 끓여내는 두부전골이 상담 마을 식당의 인기 메뉴라고 합니다!
엄마가 해주던 음식처럼 푸근한 맛에 손님들은 자꾸만 식당을 찾게 된다고 하는데요.
할매들은 사람 구경, 세상 구경, 거기에 돈 버는 재미까지 쏠쏠하게 느낄 수 있으니 노년에 안겨든 일거리에도 즐거울 따름이라고 합니다.
한바탕 점심 장사를 치르고 고생한 서로를 위해 손님이 아닌 본인들을 위한 한 상을 차려내는 할매들입니다.
장이 다 떨어지는 봄철에 불린 메주를 찧어서 만드는 간이 된장, 쩜장과 민물새우와 무만 있으면 뚝딱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민물새우무지짐이가 상에 올랐습니다.
80년 경력의 주방장들이 뚝딱 차려낸 한 상 덕에 하루의 노고는 씻기고 웃음만 남습니다.
함께 하는 동료들이 있어 힘닿는 데까지 이어가고픈 할매들의 마을 식당.
산촌 할매들의 푸근한 손맛이 있는 오서산 자락으로 떠나 보았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