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16일 월요일

세계테마기행 튀르키예 샨르 우르파 케밥 티리트 스라게제스 치이쾨프테 신성한 물고기 호수 세계테마기행 맛있는 튀르키예2 큐레이터 정남희


세계테마기행 튀르키예 샨르 우르파 케밥 티리트 스라게제스 치이쾨프테 신성한 물고기 호수 세계테마기행 맛있는 튀르키예2 큐레이터 정남희

EBS 세계테마기행 맛있는 튀르키예2 2023년 1월 9일 (월) ~ 2023년 1월 12일 (목) 1월 9일 10일 11일 12일 방송 시간 큐레이터 출연진 나이 인스타 프로필 촬영지 위치 어디 촬영 장소

큐레이터 : 정남희 (작가, 튀르키예 음식블로거)

제2부. 전설 따라 맛 기행 샨르우르파 ― 1월 17일 화요일 저녁 8시 40분

튀르키예 남동부, 비옥한 평야에 자리한 샨르우르파(sanliurfa)는 ‘예언자의 도시’라는 별명을 가진 곳입니다.

이곳은 석기시대부터 사람들이 살았던 곳으로 이스라엘 민족의 시조 아브라함(Abraham)과 관련된 전설이 전해집니다.

이슬람교에서 믿는 아브라함, 즉 이브라힘(Ibrahim)이 탄생했다고 알려진 동굴(Abraham’s Cave)에서 나오는 물은 여전히 성수(聖水)로 여겨지고, 신성한 물고기 호수(Balıklıgol)에는 언제나 순례자들과 여행자들로 가득합니다.

니므롯 왕이 유일신을 믿는 아브라함을 화형에 처하려 했지만 준비했던 장작이 물고기들로 변하고 그 자리는 호수가 되었다는 이곳의 전설은 성경이 아닌 코란 구절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합니다.

역사적, 종교적으로 다양한 문화가 융합된 샨르우르파에서는 다른 지역에서는 보기 어려운 그들만의 음식문화도 발달했다고 합니다.

양이나 소고기의 뼈와 고기를 구리 솥에서 10시간 이상 끓인 샨르우르파의 겨울 보양식 티리트(Tirit)와 양고기에 제철 맞은 가지, 양파를 곁들여 먹는 우르파케밥(Urfa kebab)을 맛보았습니다.

저녁에는 스라게제스(Sira Gecesi)에 참여합니다.

‘스라의 밤’이라는 뜻으로 샨르우르파에 왔다면 꼭 한번 경험해 봐야 할 오래된 전통문화입니다.

음악과 춤, 담소를 나누는 스라의 밤은 어른들과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어울리며 예의와 전통을 계승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스라의 밤을 기다리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행사에 제공되는 음식 때문인데요. 바로 생고기에 매운 양념을 넣고 전문 요리사가 오랜 시간 땀 흘리며 치대야만 비로소 완성되는 치이쾨프테(Ci? kofte)입니다.

집에서는 먹기 힘든 귀한 음식에 흥겨운 전통춤과 노래를 함께 즐기다 보면 처음 본 낯선 이들과도 금방 친구가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