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26일 목요일

한국인의밥상 거제 외포항 대구 밥상 아가미젓 대구탕 약대구죽 레시피 엄대삼 선장 아내 유정온 택배 문의 한국인의밥상 593회 1월 26일


한국인의밥상 거제 외포항 대구 밥상 아가미젓 대구탕 약대구죽 레시피 엄대삼 선장 아내 유정온 택배 문의 한국인의밥상 593회 1월 26일

KBS1 한국인의밥상 593회 어서 오시게! 남해의 겨울 진객 珍客 2023년 1월 26일 방송 시간 정보 촬영지 위치 어디 촬영장소 요리 레시피 파는 곳 위치 어디 밀키트 택배 가격 주문 방법  문의 식당 맛집      
최불암 본명 최영한 나이 82세   

입 큰 손님 대구가 준 뜨끈한 겨울! 경상남도 거제시
상호 : 거가수복호수산
대표 메뉴 : 자연산활어, 생대구, 건대구, 아귀, 건어, 물메기, 문어, 각종잡어횟감 .. 생대구, 건대구 예약 주문 가능
주소 : 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 외포리 57-47(외포세븐일레븐맞은편)
전화 : 010.9345.6309, 010.5055.5343

살풍경한 겨울, 다른 곳보다 유독 활기를 띠는 어항이 있습니다. 
찬바람 사이로 어민들이 호객하는 소리가 쩌렁쩌렁 울리는 거제시 북부의 외포항입니다. 
그들이 소리 높여 자랑하는 것은 다름 아닌 대구인데요! 
외포항은 산란기 대구가 자리 잡는 남해 최대 집산지로 전국 대구 출하량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겨울에만 찾아오는 입 큰 손님을 만나기 위해 이른 아침부터 바다로 나가는 엄대삼 선장인데요. 
외포 토박이인 그는 한평생 어부로 산 아버지를 돕기 시작하며 대구 잡는 어부가 되었다고 합니다 
어부가 된 대삼 씨를 따라 덩달아 바빠진 것은 아내 유정온 씨인데요. 
생선 손질도 서툴던 정온 씨는 남편이 잡아 온 대구를 직접 판매하기 위해 외포항에 자리를 폈습니다.
주변 상인들에게 물어가며 배우기 시작해, 이젠 제법 능숙한 솜씨로 대구를 손질하는 정온 씨입니다. 
여전히 배울 것이 많다는 정온 씨는 최근 시어머니에게 아가미젓 담그는 비법을 전수받는 중이라고 합니다. 
막 잡아 싱싱한 대구 아가미를 소금에 절였다가 조물조물 무쳐내는 아가미젓은 남편 엄선장이 가장 좋아하는 엄마표 반찬이라고 합니다. 
장사하랴 공부하랴 온종일 고생한 아내를 위해 엄선장이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뜨끈하고 부드러운 대구탕은 묵묵한 남편이 아내를 응원하는 방법입니다. 
한편, 겨울이 찾아온 외포항의 특별한 풍경이 또 있다는데요. 
배 가득 알을 품고 바닷바람에 말라가는 약대구가 그 주인공입니다. 
전통 방식인 소금 대신 액젓과 약재로 염장한 대구알을 흰죽에 곁들이면 거제의 오랜 보양식 약대구죽 완성입니다. 
대구가 있어 따뜻한 외포항의 겨울을 만나보았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