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26일 일요일

역사저널 그날 소현세자 심양일기 섭정왕 도르곤 산해관 전투 자금성 명나라 마지막 황제 숭정제 그날 399회 신제국의 탄생 청나라 출연진 박민수 교수 2월 26일


역사저널 그날 소현세자 심양일기 섭정왕 도르곤 산해관 전투 자금성 명나라 마지막 황제 숭정제 그날 399회 신제국의 탄생 청나라 출연진 박민수 교수 2월 26일

KBS 역사저널 그날 399회 2023년 2월 26일 방송 시간 출연자 나이 인스타 출연진 프로필

진행 : 최원정

출연자 : 이시원, 허준, 최태성, 허진모, 다니엘, 박상영, 박태균, 박금수 (무기 및 전략 전술 전문가)

이시원 나이 34세 학력 서울대학교 (인류학 / 석사) 인스타그램 @seethewon/

신제국의 탄생, 청나라 ⑤ 소현세자의 목격 청 자금성을 장악한 날

신흥강국 청나라의 등장

1644년 3월 19일, 명나라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됩니다.

명나라의 마지막 황제 숭정제는 목을 매 자결하게 되고, 주인을 잃은 자금성에는 청나라의 섭정왕, 도르곤이 들어섭니다.

마침내 새로운 제국, 청(靑)이 탄생한 것입니다.

변방의 오랑캐에 불과하던 이들이 중원의 중심을 차지하던 순간이었습니다.

한편, 인질로 끌려가는 소현세자에게 인조가 당부했던 말이 있었다는데요...

‘지나치게 화를 내지도 말고, 가볍게 보이지도 말라!’ 그 말에 숨겨진 인조의 진짜 속뜻은 무엇이었을까요.

더 나은 조선을 위한 소현세자의 고민은 깊어져만 갑니다.

과연 그의 앞날은 어떤 일들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소현세자의 일상을 훔쳐보았습니다, <심양일기>

병자호란 이후, 소현세자는 볼모로 청나라에 끌려가게 됩니다.

익숙한 한양을 떠나 그가 도착한 곳은 ‘심양(현 중국의 선양 지역)’이었습니다.

그러나 기나긴 고생길을 행군한 그에게 주어진 건 고작 18칸짜리 공간이 전부였습니다.

‘심양관’이라고 불리던 작은 공간에서 그는 무려 8년의 시간을 보냅니다.

그런 소현세자의 일상을 고스란히 기록한 일기가 있는데요.

바로 <(소현)심양일기>.

하루의 날씨부터 세자의 동태, 당시 조선의 대중국 외교 관계까지 빼곡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기록유산인 <심양일기>를 살펴봅니다.

천하의 중심, 자금성

북경의 랜드마크 자금성. 약 500년 동안 제국의 탄생과 몰락을 함께 했던 자금성은 사실 ‘금지된 성’이었습니다?

아무나 범접할 수 없었던 황제만의 공간에는 어떤 뜻이 있었을까요.

자금성의 안쪽에는 한자가 아닌 만주어로 쓰인 현판이 있다는데요... 자금성 주인의 변천사를 모두 볼 수 있는 신비롭고 호화로운 궁궐, 자금성.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교육과 박민수 교수와 함께 그날 홈쇼핑의 ‘저널 투어’를 떠나봅니다.

천하제일 산해관을 넘어

1643년 4월, 도르곤은 중원으로 약탈 원정을 떠납니다.

그리고 그의 곁은 소현세자도 함께였습니다.

결코 순조롭지 못했던 진군길이었는데요.

새벽 5시 기상, 하루 최대 100리(약 40km)를 행군하였다고 합니다!

험난한 고생길을 기록했던 청나라와 조선. 그러나 그 내용은 전혀 달랐다고 합니다?

우여곡절 끝에 산해관 전투에서 당당히 승기를 잡은 도르곤은 마침내 자금성 입성에 성공합니다.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는 날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날의 목격자, 소현세자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2월 26일 밤 9시 40분 KBS 1TV 역사저널 그날 399회 신제국의 탄생, 청나라 ⑤ 편 <소현세자의 목격 - 청, 자금성을 장악한 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