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21일 화요일

건축탐구 집 내 마음 쉴 곳 다시 고향 집 계단에 달린 5개의 방 스킵플로어 형식의 3층 집 부산 삼남매 울퉁불퉁한 외관 새하얀 집 2월 21일


건축탐구 집 내 마음 쉴 곳 다시 고향 집 계단에 달린 5개의 방 스킵플로어 형식의 3층 집 부산 삼남매 울퉁불퉁한 외관 새하얀 집 2월 21일

EBS 건축탐구 집 시즌3 2023년 2월 21일 방송 시간 촬영지 위치 어디 촬영장소 가격 건축 비용 가격 건축가

내 마음 쉴 곳, 다시 고향 집

‘그리운 고향 집을 다시 짓다

삼남매에게 각자의 공간을 선물하기 위해 아내 고향에 지은 3층 집 이야기

스킵플로어 형식, 계단에 5개의 방이 달린 ‘방들의 집’을 소개합니다

계단에 달린 5개의 방, 스킵플로어 형식의 3층 집

부산의 한 구도심, 미로처럼 좁은 골목길 사이 등대처럼 우뚝 솟은 집이 있습니다.

울퉁불퉁한 외관에 온통 새하얀 집.

이곳은 다섯 가족을 위한 '각자의 공간'으로 이루어진 공간인데요.

어느 날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라는 영화를 본 남편.

자유롭게 성장하는 아이가 행복하게 지내는 모습을 보고 큰 깨달음을 얻었다는 남편입니다.

삼 남매가 더 크기 전에 집을 지어야겠다고 결심했다고 합니다.

아파트에서 삼남매는 개인공간 없이 한 방에서 생활했던 상황이라, 아내도 사춘기가 시작된 아이들에게 독립된 공간이 필요하다고 느끼던 차였습니다.

그렇게 아내가 태어나 평생을 살아온 고향에 5개의 방이 달린 3층 집이 탄생했습니다.

하지만 작고 경사진 땅에 넉넉지 않았던 건축비.

부부는 골조와 외벽에 집중하는 대신, 불필요한 공간은 없애고 스킵플로어 형식을 활용해 반 층마다 공간을 분리해 각자의 방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러나 도심 전망을 살리려다 보니 서향으로 앉힌 집이 되었습니다.

해가 길게 들어와 여름에 더워지는 서향의 단점을 보완하게 위해 햇빛이 들어오는 각도를 계산해 창을 내고, 2층 공용 공간의 창 높이를 낮춰 해가 최대한 늦게 들어오도록 설계했다고 합니다.

계단을 반 층씩 오를 때마다 달라지는 전망은 3층 집만의 장점입니다.

각자의 공간이 생기면서 더욱 돈독해졌다는 가족입니다.

삼남매의 웃음도 많아졌다는데요.

첫째는 자신의 방에서 마음껏 취미 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되었고, 둘째는 좋아하는 식물을 가꿀 수 있는 공간이 생겼습니다.

셋째도 자신만의 공간에서 공부를 하고 여유로운 생활을 보내게 됐다고 합니다.

가족에게 행복과 웃음을 선물한 ‘방들의 집’을 만나 보았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